자생소식 게시판

자생척추관절연구소 “동작침법, 교통사고 목 통증 환자에 빠른 통증 경감 효과 입증”

날짜2020.07.15 조회수4,883

교통사고를 당하면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인해 근골격계에 다양한 통증이 야기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교통사고 환자의 약 83%가 경험하는 편타성 손상 증후군(WAD)인데요. 편타성 손상은 자동차가 충돌할 때 급격한 가속-감속의 힘이 목으로 전달되면서 발생하는 골·연부조직의 손상을 말합니다. 편타성 손상은 두경부 손상과 목 통증의 원인이 되는데, 이에 대한 침치료 등 한방치료의 효과는 이미 많은 연구 결과로 입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동작침법(MSAT)을 한방통합치료와 병행할 경우 편타성 손상으로 인한 목 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하고 치료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김두리 한의사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 자생척추관절연구소, 교통사고 환자 100명 대상 편타성 손상에 대한 동작침법 효과 임상연구

자생척추관절연구소(소장 하인혁) 김두리 한의사 연구팀은 교통사고로 인한 편타성 손상 환자에 대한 경추부 동작침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무작위대조군 임상연구(RCT)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동작침법과 한방통합치료를 병행할 경우 한방통합치료를 단독으로 진행했을 때보다 통증 완화 속도와 목의 가동범위 회복 속도가 빨랐습니다. 해당 연구논문은 SCI(E)급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Clinical Medicine (IF=3.303)’ 최신호에 게재됐습니다.

 

 

‘Journal of Clinical Medicine’ 2020년 7월호에 게재된 해당 연구 논문「Intensive motion style acupuncture treatment (MSAT) is effective for patients with acute whiplash injury: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동작침법은 침을 자입한 상태에서 한의사 지도 하에 환자의 수동적·능동적 움직임을 만들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자생한방병원 설립자인 신준식 박사가 고안한 침술로, 즉각적인 통증 경감 효과가 강점입니다. 이번 연구에서 실시된 경추부 동작침법은 환자의 양측 상부 승모근에 침을 자입한 후, 목의 좌우 회전을 유도해 목 통증 완화와 함께 모든 방향의 움직임을 개선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연구팀은 지난 2019년 7월~12월 자생의료재단 부천자생한방병원에 내원한 만 19세 이상 70세 이하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임상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대상은 ▲교통사고 후 7일 이내 발생한 편타성 손상으로 입원 치료가 필요하고 ▲목 통증이 숫자평가척도(NRS) 5 이상인 경우로 설정했습니다. NRS는 통증 정도를 0~10으로 표현하며 10으로 갈수록 통증이 크다는 의미입니다. 연구대상자 전원은 입원 기간 동안 한방통합치료(추나요법, 침, 약침, 한약치료)를 받았습니다.

 

연구대상 100명은 동작침법군과 대조군(한방통합치료 단독)에 각각 50명씩 무작위로 배정됐으며, 최종적으로 동작침법군 49명, 대조군 48명에 대한 임상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입원기간 중 대조군은 한방통합치료를 받았으며, 동작침법군은 추가적으로 입원 2~4일차에 총 3회의 동작침법 치료를 병행했습니다.

 

 

동작침법군과 대조군의 치료경과에 따른 NRS | 자생한방병원 전경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 편타성 손상, 초기 동작침법과 한방통합치료 병행 시 빠른 목 통증 경감·관절 가동범위 개선

연구팀은 동작침법군과 대조군의 통증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입원 2일차 치료 전을 기준일로 잡고 입원 5일차, 퇴원일, 퇴원 후 90일의 NRS를 비교했습니다. 기준일 당시 NRS는 동작침법군은 5.67±1.17, 대조군은 5.44±1.31로 비슷했습니다. 3회의 동작침법 치료가 진행된 5일차의 NRS는 동작침법군 3.56±1.51, 대조군 4.66±1.50으로 동작침법군이 대조군 보다 통증 개선 정도가 컸습니다. 퇴원 당시의 NRS는 동작침법군 3.27±1.67, 대조군 3.65±1.80으로 유사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퇴원 90일 후 동작침법과 대조군의 NRS는 각각 1.40±1.43, 1.36±1.46으로 두 군 모두 일상생활에서 통증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호전됐습니다.

 

동작침법군과 대조군의 치료경과에 따른 VAS | 자생한방병원 전경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뿐만 아니라 시각통증지수(VAS) 또한 NRS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기준일 당시 동작침법군과 대조군의 VAS는 각각 5.74±1.30, 5.53±1.39였으나 입원 5일차에는 각각 3.66±1.58, 4.65±1.52로 동작침법군의 통증 개선 정도가 컸습니다. 연구팀은 이러한 통증 수치들을 보았을 때 동작침법과 한방통합치료를 병행했을 때 교통사고 환자들의 상태가 더 빠르게 호전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VAS는 통증 정도를 10 cm 길이의 선상에 표시하고, 10에 가까울수록 통증이 심하다는 의미입니다.

 

목의 가동범위 또한 동작침법군의 개선 효과가 뚜렷했다. 일반적으로 목의 정상가동범위는 회전 90도, 굴곡·신전·측굴 45도로 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동작침법군은 대조군 보다 모든 방향의 움직임 개선 효과가 컸습니다. 한 예로 기준일 당시 동작침법군의 목 신전 가동범위는 22.81±12.29도였으며 대조군은 23.57±10.61도였습니다. 치료 5일차에는 동작침법군의 목 신전 가동범위는 37.96±8.60도, 대조군은 30.97±11.96도로 개선됐습니다. 두 군 모두에서 가동범위의 개선이 있었지만, 같은 기간 내에서도 동작침법군이 대조군보다 유의미하게 가동범위가 개선됐습니다.

 

해당 논문의 제1저자인 자생척추관절연구소 김두리 한의사는 “본 연구는 경추부 동작침법의 유효성을 평가한 최초의 RCT다. 연구결과 교통사고로 인한 목 통증에 동작침법과 한방통합치료를 병행 시 통증감소 및 움직임 개선 효과가 컸다”며 “한방통합치료를 단독으로 실시해도 목 통증 감소에 효과적이지만, 초기에 동작침법을 병행하면 보다 빠른 시간 내에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 또한 주목할 만하다”고 전했습니다.

 

자생척추관절연구소 하인혁 소장은 “최근 한방치료를 선호하는 교통사고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임상연구를 통해 한방치료의 우수성을 꾸준히 입증할 것”이라며 “한방치료로 교통사고 부상과 후유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해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으로는 사회적 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생한방병원 내 질환의 모든 것

  • 자생한방병원 허리질환의 모든 것
  • 자생한방병원 척추관협착증의 모든것
  • 자생한방병원 목질환의 모든 것
  • 자생한방병원 무릎질환의 모든 것
  • 자생한방병원 어깨질환의 모든 것
  • 자생한방병원 턱질환의 모든 것
  • 자생한방병원 교통사고 후유증
  • 자생한방병원 추나요법
맨 위로 가기

전국 어디서나 24시간 콜센터1577-0007 ·해외에서 거실 때82-2-3218-2100

자생한방병원 : [06110]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36 (논현동) | 사업자등록번호 211-90-11471 신준식
본사이트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이므로 무단전제와 무단복제를 엄금합니다.
Copyright© Jaseng Hospital of Korean Medicine. All rights reserved.
전체메뉴보기

닫기

전체메뉴보기
자생치료법
척추질환
턱관절질환
자생한약
예약상담
병원소개
회원서비스
별도메뉴